한강 조망 명소 TOP 5

서울의 상징하면 대표적으로 떠오르는 후보들은 경복궁, 창덕궁, 숭례문, 서울타워, 청와대, 한강 등이 있습니다.

여러분은 어떤 것이 서울의 상징이라 생각하시나요?

서울의 상징 후보 중 하나인 한강을 잘 볼 수 있는 곳이 동작구입니다. 동작구의 한강 조망 명소 TOP 5를 소개해 드리겠습니다.


글의 순서


1. 달마사

한강 조망 장소 달마사

한강 조망 명소 TOP 5중 첫 번째는 달마사입니다. 달마사는 근대기의 고승이신 수덕사 만공선사의 법통을 이은 유심 스님이 중생제도의 발심으로 1931년에 창건하여 스승이신 만공선사를 모시고 수행한 도량입니다. 이 절이 있는 서달산은 달마 스님이 서쪽 나라인 인도에서 온 것과 관련이 있다는 의미로 해석되기도 합니다.

창건 당시 사찰 현황은 전해지지 않지만 1959년에 요사를 신축하고 사찰의 격식을 갖추게 되었다고 합니다. 1962년에는 대한불교조계종에 등록하여 위상을 높였으며, 1966년에 삼성각과 불로원을 신축하고. 1968년에 인법당으로 유지되던 대웅전을 신축하여 사찰을 일신하게 되었습니다.

이후 1969년에 다보탑, 1970년에는 영천을 조성하고, 1971년에는 석조 관세음보살을 조성하며, 그 후에 일주문을 세웠습니다. 1987년에 대웅전을 중수하여 일대에서는 제일가는 산사로 거듭나게 되었습니다. 1988년, 당시 문화부로부터 전통사찰로 지정됐으며 2004년에는 4월 1일에는 고려대장경연구소가 10년간 전산화한 고려대장경 출판본을 봉안한 장경도량입니다. 봉안된 대장경 출판 본의 수만 해도 모두 524종, 162,506 매에 달합니다.


2. 사육신공원

한강 조망 장소 사육신공원

한강 조망 명소 TOP 5중 두 번째는 사육신 공원입니다. 사육신 공원은 한강대교와 노량진역 언덕에 있는 서울특별시 유형문화재 8번 사육신 묘를 가꾸어 만들었습니다. 단종을 모시던 신하들로서 벼슬과 목숨을 초개같이 여기고 단종 복위 모의를 시도하다가 배반자의 밀고로 발각된 후 세조에게 죽임을 당한 박팽년, 유응부, 이개, 성상문, 하위지, 유성원 묘가 이 공원에 모셔져 있습니다.

원래는 박팽년(朴彭年)·유응부(兪應孚)·이개(李塏)·성삼문(成三問)의 묘만 있었고, 하위지(河緯地)와 유성원(柳誠源)의 묘는 없었는데 서울시에서 1977∼1978년까지 사육신 묘역의 정화 공사를 할 때, 하위지와 유성원의 가묘(假墓)를 추봉(追封), 사육신의 묘를 모두 갖추게 되었습니다.

사육신공원은 한강이 보이는 조망대가 있어 세계 불꽃 축제를 즐길 수 있는 숨은 명당이고 휴식 공간과 역사적인 문화유산이 자유롭게 어우러지는 곳입니다.


3. 용양봉저정공원(용봉정공원)

한강 조망 장소 용양봉저정공원

한강 조망 명소 TOP 5중 세 번째는 용양봉저정공원입니다. 용양봉저정공원(서울시 시도유형문화재 제6호)은 조선 정조 15년(1791)에 지은 행궁으로서 용양봉저정의 뜻은 ‘용이 뛰놀고 봉황이 높이 난다’입니다. 정조가 아버지 사도세자의 묘소인 현륭원으로 향하는 능행길에 한강을 건너기 전후 잠시 들러 쉬어 갔던 곳이다. 틈새 전망대, 하늘 전망대, 정상 전망대 총 3개 전망대가 있으며, 탁 트인 한강의 전망을 감상할 수 있습니다.


4. 효사정

한강 조망 장소 효사정

한강 조망 명소 TOP 5중 네 번째는 효사정입니다. 효사정(孝思亭)은 조선 초 우의정 노한(盧閈)의 정자입니다. 노한은 1439년 어머니가 돌아가셨고 무덤 옆에 초막을 짓고 3년간 시묘하고도 그곳을 떠나지 못하여, 그 자리에 별장을 지어 일생을 살았다고 합니다. 그의 자신도 이곳에 묻어달라고 유언하였을 정도로 효사정은 효도의 상징입니다.

효사정은 9호선 흑석역 1번 출구에서 도보로 5분 이동하면 도착하는 거리로 한강 변 언덕에 있어 바라본 탁 트인 한강 전망이 아름답기로 유명하여 서울시 우수 경관의 하나로 손꼽히고 있습니다. 효사정에서 보면 한강과 함께 북한산, 남산, 응봉산 등이 보이고 동작대교와 한강공원이 한눈에 들어옵니다.


5. 고구동산

한강 조망 장소 고구동산

한강 조망 명소 TOP 5중 마지막은 고구동산입니다. 고구동산은 약 6000㎡로 친화적인 공원으로 조성돼 도심속 삼림욕 산책으로 시민들이 많이 찾고 있습니다. 게다가 체육 시설(배드맨턴, 족구, 농구)과 전망대가 함께 있고 전망대에는 흔들의자가 있어 앉아서 한강을 감상할 수 있는 우수 조망 명소입니다.


6. 한강 조망 명소 TOP 5 지도

한강 조망 명소 TOP 5 지도

탁 트인 한강 풍경을 보기 위해 한강 조망 명소 TOP 5로 방문해 보시길 추천합니다.

Leave a Comment